문어의 교미와 산란 기타

문어의 교미와 산란

 

문어(文魚)는 다리가 8개인 문어과의 연체동물이다. 원래 발음은 믠어였는데 이를 한자로 빌려적은 취음이 문어이다. 한문어로는 팔초어(八梢魚)이다. 영어로는 octopus, 독어로는 Krake라고 한다.


문어는 암수가 나누어져 있고 번식을 하기위한 교미방식이 특이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수컷의 생식기는다른 다리와 달리 다리 끝에 빨판이 없이 구멍이 있는 세번째 다리?이다. 수컷의 긴 세번째 다리를 암컷의 외투막 구멍속으로 삽입시켜서 길쭉한 정자주머니(정포)를 이동시키는 것이 문어의 교미라고 할 수 있다.


문어의 교미


문어의 생식기

암컷 몸안으로 들어간 정자주머니는 녹아 없어지면서 알이 수란관으로 보내져서 수정된다. 문어 한마리의 산란수는 10-15만여개이다.


교미가 완료되면 수컷은 심해로 내려가 죽고, 암컷은 해안근처로 올라와, 작은 틈에 산란 후에는 알이 부화될 때까지 아무것도 먹지 않고 알을 몸 전체로 보호하며 지킨다. 알이 부화되면 그 이후에는 암컷도 죽는다고 한다.


문어의 뇌는 눈 바로 옆에 작은 크기로 붙어 있고, 실제로 문어대가리처럼 보이는 것은 문어의 몸체이다. 문어의 몸체에는 내장기관이 가득 들어있다. 옆에 있는 작은 관(siphon)은 수관 혹은 호흡관이라고 한다. 그 옆에 있는 것이 항문(anus)이다.

 
 

 
 


위의 해부도를 보면 더 확실히 알 수 있겠지만, 문어의 입은 뇌 와 눈 바로 밑에 있다. 8개의 다리 중앙에 있는 입은 강력한 새부리처럼 생긴 것이 안에 있어서 조심해야 한다는... 뭔가 입, 항문, 뇌의 위치가 뒤죽박죽처럼 붙어있다. 신기한 놈이구만 이거...ㅡㅡ;;





덧글

댓글 입력 영역

최근 포토로그




(function(i,s,o,g,r,a,m){i['GoogleAnalyticsObject']=r;i[r]=i[r]||function(){ (i[r].q=i[r].q||[]).push(arguments)},i[r].l=1*new Date();a=s.createElement(o), m=s.getElementsByTagName(o)[0];a.async=1;a.src=g;m.parentNode.insertBefore(a,m) })(window,document,'script','//www.google-analytics.com/analytics.js','ga'); ga('create', 'UA-59769252-1', 'auto'); ga('send', 'pageview');